세수(稅收), 국가가 국민한테 받는 세금으로 정부의 수입이 되는 돈이 줄어들고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세수는 국민에 대한 필수 공공 서비스와 사회적 인프라, 의료, 교육 및 기타 분야에 대한 투자에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하는 정부 수입의 중요한 원천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세수가 감소하고, 충분한 세수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국가경제에 다양한 영향을 끼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세수의 감소가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과 주식에는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인가?
1. 제한된 정부 지출 및 투자
세수가 부족하면 신흥국에 대한 정부 지출과 투자가 제한되며, 시민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경제성장을 지원하는 데 있어서 부족함이 발생한다.
정부지출이 중요한 의료, 교육 및 여러 가지 사회 인프라와 같은 분야에서 특히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들 분야에 대한 충분한 투자가 이루어지지 못하면 외국인의 투자를 유치해야 하고 그에 따른 국부의 유출이 문제가 될 수 있다.
2. 부적절한 사회적 보호 프로그램
사회적 보호 프로그램은 특히 우리 사회의 취약계층이나, 여러 형태의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하여 국가가 보호를 해 주어야 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필수적이다.
그러나 세수부족으로 인하여 이러한 프로그램에 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되어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에 대한 보호와 지원이 감소하거나 불가능하게 될 수 있다.
이것은 사회적 불평등을 더욱 가속화하고 사회적 긴장을 유발하며 추가적인 경제적 불안정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
3. 부채 수준 증가
세수의 부족을 메우기 위해 차입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면, 이는 금리의 인상, 외국인 투자의 감소, 신용등급의 하락 등 다양한 부작용으로 나타나게 될 것이다.
게다가 높은 수준의 공공부채는 경제적 안정성을 저해하고 경제 충격에 대해 리스크를 그대로 노출시켜 정부의 대응 능력을 감소시키는 등, 장기적으로 경제적 쇠퇴를 야기할 수 있다.
4. 경제 성장률 저하
중요한 인프라에 투자하거나 적절한 사회적 보호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없는 국가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한다.
교육, 의료 및 기타 중요 영역에 투자할 자원이 감소하므로 인하여 외국인 투자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사용할 재원이 없어 낮은 경제 성장률과 높은 실업률, 이로 인한 실질적인 국민소득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5. 소득불평등 증가
세수의 부족은 소득불평등을 야기시킬 수 있다.
사회 보호 프로그램, 교육 및 의료에 대한 적절한 정부의 대응이 늦어지고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사실상 중단이 되면 대다수의 국민들은 기본적인 국가의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반면, 부유한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부를 축적하면서 소득양극화에 따른 불평등으로 점차 증대시킬 것이다.
이는 사회적 긴장, 정치적 불안, 경제적 안정성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6. 외국인 투자 감소
세수의 부족이 계속되면 외국인 투자의 유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투자자들은 적절한 사회적 인프라, 사회 보호 프로그램의 안정적인 운영, 안정된 비즈니스 환경을 선호하므로 이것이 어려운 국가에 대한 투자를 회피하게 될 것이다.
외국인 투자가 사라지면, 외국인 투자로 인하여 얻을 수 있는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며 경제성장 역시 둔화되어 경제성장률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7. 정치적 불안정
세수의 부족은 정치적 불안정에 기여할 수 있다.
기본적인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중요한 인프라에 투자할 수 없는 정부는 시위, 파업 및 다른 형태의 사회 불안에 직면할 수 있고, 이것은 정부에 대한 시위를 증가시키거나 외국인 투자를 감소시켜 장기적으로 정치적인 불안정을 지속시킬 수 있다.
8. 주가에 미칠 영향
세수의 부족은 대외 신임도의 하락을 불러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을 본국으로 송환시키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국가가 국가 운영에 필요한 충분한 세금을 확보할 수 없다고 인식한다면 정부의 경제 관리 능력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를 떨어뜨리게 되어 주식 수요의 감소로 이어질 것이고 외국인 투자자의 주식 매도로 인하여 주가는 하락할 수밖에 없다.
댓글